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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성맞춤 안성유기의 역사성
등록일 :2012-03-07 조회 : 4427
안성에서 유기의 역사에 관한 기록은 택당 이식 선생이 遷葬(천장)과 관련하여 전라도에서 서울 쪽으로 올라오면서 안성의 鍮店(유점)에 머물렀다는 기록으로 보아 안성에서는 이미 1614년에는 유기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마을이 형성될 정도로 성행하였음을 짐작할 수 있다.
 
조선시대에는 중앙관청에서도 안성유기의 뛰어남을 인정하여 안성유기장을 징발하였는데 이러한 사실은 사도세자와 혜경궁 홍씨의 혼례식을 정리한 1744년 [莊祖獻敬后(장조헌경후)]嘉禮都監儀軌(가례도감의궤)에 안성에 뛰어난〔善手〕 유기장이 많이 있다는 기록과 함께 김태강, 김하로매 등 구체적인 장인의 이름까지 나온다
 
순조의 비인 순헌왕후의 장례식을 정리한 1857년의 [純元王后(순원왕후)]國葬都監儀軌(국장도감의궤)에도 안성유기장의 이름이 나온다 이러한 사실로 보아 18세기 중반에 이미 안성의 유장들이 국가의 중요한 행사시에 불려갈 정도로 전국적으로 이름을 떨쳤다고 볼 수 있다.
 
안성에서는 1600년대 초반에 이미 유기를 전문으로 만드는 마을이 형성될 정도로 유기산업이 발달해 있었으며, 1700년대 중반에는 국가에서도 인정하는 유기장들이 다수 거주하는 유기산업의 중심지 역할을 하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2004년 안성시 죽산면 봉업사지에 대한 발굴조사결과 동종을 주조했던 鑄型(주형)시설로 추정되는 터가 발견되었다. 이로 보아 통일신라에서 고려 사이의 시기에 안성에서도 이미 동제품을 만들었음을 알 수 있다.
 
안성유기는 안성장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안성장이 급성장한 것은 조선 중엽 이후이다. 이때 안성은 삼남(전라도, 충청도, 경상도)에서 한양으로 가는 교통의 요지였으며 천안이나 진천으로부터도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었으므로 시장이 번성하였다. 이러한 상업도시의 기질에다 ‘안성맞춤’이라고 하는 유기생산의 전통이 만나 독특한 지역적 문화를 이루고 있다.
1926년 동아일보 기사에 ‘안성유기에는 두드려서 만드는 방짜라는 것이 있고 부어서 만드는 붓백이라는 것이 있는데 외국물품(일본산 사기와 도자기)이 들어오게 된 뒤로는 유기가 많이 쓰이지 않기 때문에 만들기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드는 방짜는 없어지고 붓백이만 만들게 되었으며’ 라고 나와 있어 원래는 안성에도 방짜유기가 만들어졌으나 구한말을 기점으로 경제성이 떨어지는 방짜는 없어지고 붓백이라고 부르는 주물유기만 남아 지금까지 전해 옴을 알 수 있다.
 
놀부가, 춘향전, 이춘풍전, 수영야류 등 우리나라 고소설이나 판소리에서 부자들 소개를 하는 대목에 ‘통영반에 안성 방짜유기’라는 대목을 자주 볼 수 있다. 그만큼 안성유기가 유명했으며, 안성에서의 유기산업은 일제초기를 기점으로 점차 주물유기로 바뀌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갯토’ 확보의 문제로 볼 수 있다. 평택앞바다에서 쉽게 채취하여 공급 할 수 있는 갯토의 공급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다.
 
방짜와 주물유기가 병행 생산되던 안성에서 도자기 등 수입품으로 인하여 유기생산이 심각한 타격을 받고 생산액이 축소됨에 따라 새로운 전략을 마련하지 않을 수가 없어졌다. 따라서 자연히 시간과 임금이 많이 소요되는 방짜유기보다는 대량생산으로 경비를 절감할 수 있는 주물 유기쪽으로 생산축을 옮기게 되었고, 좋은 갯토를 조달 할 수 있어서 주물유기가 현재까지 내려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같이 안성유기는 ‘안성맞춤’이라고 불릴 정도로 주물유기에 있어서는 역사적으로나 지형적으로나 향토성과 문화성을 지니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자료는 안성맞춤 유기 장인이신 이종오 장인의 구술과 안성맞춤박물관 자료를 참조했습니다.
 
참고: 안성시 소재  안성맞춤박물관  www.anseong.go.kr/position/museum/ 
 


이종오 유기장 유기제작 과정 중 가질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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